중국의 안정적 경제 발전 세계에 혜택 미친다

유니월드 | 2015.09.30 12:09 | 조회 1695

시진핑 국가주석은 최근 미국 시애틀에서 발표한 연설에서 “중국 경제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중고속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 경제는 거대한 잠재력과 선회의 여지, 내재적 인성을 가지고 있고, 장기적으로 비교적 높은 수준의 성장을 유지할 여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어 세계 경제에 광활한 시장과 견고한 버팀목을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글로벌 경제성장 촉진에 대한 대국 지도자의 책임과 자신감을 피력한 것이자 뉴노멀 하에서 중국 경제의 실질적인 운행 상황과 추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판단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작년 하반기 이후 중국의 경제성장속도가 둔화되면서 비교적 큰 경기 하강 압력에 직면했습니다. 여기에는 세계 경제의 영향을 받은 요인도 있고, 중국이 자발적으로 제어한 요인도 있으며, 또 다년간 축적한 일부 구조적인 모순의 영향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런 요인들의 영향을 받았다 하더라도 올해 상반기 중국의 경제성장속도는 세계 선두에 속하는 7%에 달했으며 합리적인 구간에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는 중국 경제는 둔화 속에서도 안정적인 추세와 호전되는 추세를 실현했음을 나타냅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현재 중국의 경제구조 최적화가 더욱 빨라져 서비스업이 이미 국내총생산(GDP)의 절반을 차지했고, 소비의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율은 60%에 이르렀다는 점입니다. 또한 첨단기술산업의 성장속도는 전체 공업에 비해 현저히 빠르고, 정보•문화•건강•관광 등 소비 수요가 왕성하며,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호와 친환경 경제발전이 힘차게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경제성장점이 빠르게 형성되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의 안정적인 발전은 세계에 혜택을 미칩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의 세계 경제성장에 대한 기여율은 30% 정도에 달했습니다. 글로벌 무역 침체와 벌크상품 가격의 대폭 하락으로 인해 최근 중국의 총수출입 증가속도는 둔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수입한 벌크상품 실제 물품량은 감소하기는커녕 다소 증가했습니다. 향후, 중국은 ‘우수한 상품의 수입과 수출’에서 더욱 적극적인 수출정책을 시행할 것입니다. 따라서 수입상품의 수량도 더욱 증가할 예정입니다. 중국인 관광객은 해외관광에서 대규모의 물건을 구매해 여행목적지 국가와 지역의 시장을 번영시켰습니다. 중국은 이미 자본수출국으로 부상했고, 대외투자는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에서 중요한 투자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경제 리스크의 원천이 아니라 세계 경제 성장의 동력원임이 사실로 입증되었습니다.

향후, 중국 경제의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발전과 내수확대 위주의 성장은 여전히 세계 경제 성장의 주요 추진력이 될 것입니다. 도시화를 예로 들어본다면, 중국의 도시화율이 1% 증가할 때마다 대략 7조 위안의 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방출된 거대한 투자와 수입 소비 수요는 세계 각국에 광활한 시장을 제공할 것입니다. 중국의 산업구조조정과 업그레이드는 글로벌 산업구조를 더욱 최적화시킬 것이며, 과학기술과 서비스업 우위를 보유한 선진국과 선진경제체에 더 많은 협력의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아울러 중국 경제성장방식의 전환, 경제구조의 계속적인 최적화는 글로벌 경제의 재균형과 건강한 발전에 중대한 긍정적 효과를 미칩니다.

중국의 발전은 세계에 힘입은 것이고 중국 또한 글로벌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중국이 주도하는 ‘일대일로’ 건설은 연선 국가와 지역의 발전전략 매칭, 장점 상호보완을 실현해 더 많은 국가와 지역이 글로벌 발전이 직면한 중대한 도전에 공동 대응하도록 추진하는 한편 아시아가 운명공동체로 나아가도록 추진하는 데 유리하며 이익공유의 글로벌 가치사슬을 건설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편 중국이 주도하는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 실크로드기금 출자 및 설립은 전방위적인 인프라 건설과 상호소통•연결 건설, 역내 경제 단일화, 관련 국가와 지역 경제의 혁신발전, 개혁과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중국 경제가 장기적으로 비교적 높은 속도로 성장을 유지하고 중국이 ‘일대일로’ 건설을 적극 추진하는 것은 전세계 총수요를 확대시킬 것이고 세계 경제의 회복을 위해 강한 동력을 불어넣게 될 것임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출처 : 인민망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0개(10/1페이지)
해외소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 게시물이 없습니다. - - 2024.03.29 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