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국 카드사에 신용·직불카드 결제 개방

유니월드 | 2014.10.30 19:16 | 조회 3873

 

중국 정부가 외국 카드사에 신용 및 직불결제 시장을 개방한다.


신화(新华)통신에서 발행하는 경제전문지 경제참고보(经济参考报)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지난 29일 열린 상무회의에서 조건을 충족시키는 내외자기업에 신용 및 직불카드 결제시스템 설립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이번 결정의 이행시점 등 구체적인 사항은 언급하지 않았다.


그간 중국에서 신용 및 직불카드 결제시스템을 갖춘 기업은 인롄(银联·은련, UnionPay)카드 한 곳뿐이었으나 이번 결정으로 비자, 마스터카드 등 외국계 카드회사도 중국 카드결제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에 따르면 세계무역기구(WTO)는 지난 2012년 7월 인롄카드에 대한 '특혜'가 비자, 마스터카드 등 미국 업체에는 불공정대우에 해당한다고 결정하자, 중국은 이를 개방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지불 결제회사인 퍼스트데이터 중국지역 담당 천치장(陈启彰) 총재는 "인롄이 중국 신용 및 직불경제 시장을 발전시킨 것은 부정할 수 없으나 독점적 지위가 시장의 기형적 발전을 야기시켰다"며 "국무원의 이번 결정은 전체 시장을 한층 더 개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무원의 이번 결정 후에도 관련 법규, 세부사항이 마련되는데는 최소 6개월에서 1년이 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인롄 관계자는 "정부의 결정을 지지한다"며 "인롄은 다른 은행카드와 같은 감독관리 조건하에 시장경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중국 중앙은행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중국은행 신용카드 발행량은 3억9천1만장에 달해 지난해보다 18% 증가했으며 카드 총상환액은 1억8천4백만위안(317억원)으로 무려 62%나 증가했다

 

출처 - 온바오닷컴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0개(16/1페이지)
해외소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 게시물이 없습니다. - - 2024.04.27 02:05